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하위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스크롤탑

홍보자료

보도자료 [251218] 서울에너지드림센터, 2년 연속 문화·집회시설 분야 우수 건물로 선정

작성자서울에너지드림센터 등록일2025.12.20 조회수67

<서울형 저탄소건물 선정 기념사진>


서울에너지드림센터, 2년 연속 문화·집회시설 분야 우수 건물로 선정


 

- 서울시 행동으로 동행하는 기후동행건물 프로젝트에서 저탄소건물 선정

- 지열히트펌프, BEMS 기반 에너지관리 등 우수한 운영 성과 인정

- 단위면적당 에너지사용량 -21kWh/달성서울 대표 저탄소건축물로 자리매김


서울에너지드림센터(센터장 이용성)는 서울특별시가 추진하는 행동으로 동행하는 기후동행건물 프로젝트에서 ‘2025년 서울형 저탄소건물로 선정되어, 129() 서울시청 본관 8층 다목적홀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선정패를 수여받았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건물 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공공·민간이 함께 참여하는 기후동행건물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에너지 사용량을 신고한 5,987개 건물 중 에너지 사용량, 절감 노력 및 운영관리 성과가 우수한 16개 건물을 서울형 저탄소건물로 선정했다.

 

이번 평가는 에너지 사용량 및 절감 실적, 건물 운영관리 체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이뤄졌으며, 공공건물 7개소와 민간건물 9개소 등 총 16개소가 최종 선정됐다.

선정 건물들은 지열히트펌프·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활용 옥상녹화 등을 통한 냉난방 효율 개선 고효율 운영관리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국내 최초 에너지자립형 친환경 공공건물로, 서울 도심 속에서 환경·에너지·기후변화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지열히트펌프와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을 활용한 고효율 운영관리와 함께, 2025년 기준 단위면적당 에너지사용량 21kWh/를 달성하는 등 저탄소 운영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문화·집회시설 분야 서울형 저탄소건물로 선정됐다.

“-21kWh/는 생산에너지가 사용에너지보다 더 많은순에너지 절감(net-zero-plus)’상태를 의미한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이용성 센터장은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2007서울시 친환경에너지정책을 바탕으로, 건물 에너지 절감과 신재생에너지 보급의 중요성을 시민에게 알리고자 2012년 설립된 국내 최초 공공 제로에너지건축물이며, “이번 서울형 저탄소건물 선정은 탄소중립과 제로에너지건축물의 가치를 시민에게 확산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앞으로도 공공분야 제로에너지건축물의 모범 사례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썸네일 서울형 저탄소건물 선정 단체사진.jpg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