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자료
[250911] 서울에너지드림센터, 부천대학교 초청 일본 오타니대학교 연수 협력 운영
작성자서울에너지드림센터 등록일2025.09.11 조회수47


서울에너지드림센터,
부천대학교 초청 일본 오타니대학교 연수 협력 운영
| - 부천대학교 국제교류원 단기연수 일환으로 오타니대학교 교수·학생 17명 초청 방문 - 사례 강의 및 전시관 탐방을 통한 한국 환경교육 체계 및 시설 현장 학습 - 미래교육자를 꿈꾸는 대학생들에게 환경교육 및 생태전환에 대한 중요성 확산 |
□ 서울에너지드림센터(센터장 이용성)는 9월 10일(수), 센터 3층 다목적실에서 일본 오타니대학교 사범대학 교수 및 대학생 등 17명을 대상으로 부천대학교 국제교류원이 주최하는 국제교류연수를 협력 운영했다.
○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상암동 ‘평화의 공원’ 내 위치한 국내 최초 에너지자립형 친환경 공공건물로, 서울 도심에서 환경·에너지·기후변화를 주제로 한 교육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환경교육 전문기관이다.
○ 부천대학교 국제교류원은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목표로 다양한 국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 자매대학과의 교류 및 단기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국제적 안목과 문화적 소통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 먼저, 이용성 서울에너지드림센터장의 「국가와 서울시 환경교육 체계 및 사례」 강의를 통해, 한국의 국가 및 지역환경교육 체계를 이해하고, 유아환경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 강의는 ▲한국의 환경교육 체계, ▲서울의 환경교육 체계, ▲환경학습도시, 생태문명전환도시 서울, ▲서울에너지드림센터 및 서울특별시환경교육센터 환경교육 사례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 이 밖에도 지난해 국가환경교육주간 행사에서 추진된 한일 환경교육 교류 워크숍 사례 등 한일 양국 간 교류를 통한 환경교육 중요성도 언급하였다.
□ 이어진 전시관 탐방에서는 서울특별시 에너지 정책, 환경교육 시설 현황, 제로에너지건축물(ZEB) 요소 등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이용성 센터장은 “이번 오타니대학교 방문은 미래 교육자를 꿈꾸는 해외 대학생들과 한국의 국가 및 지역환경교육을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한국의 환경교육을 외국 방문객에게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한편, 부천대학교 국제교류원은 매년 여러 국가의 학생들이 참여하는 「단기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공교육과 더불어 다양한 문화체험을 통해 국제적 이해와 상호 교류를 확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