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자료
[250903]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시민참여 전시회 「단어로 그린 지구」 개최
작성자서울에너지드림센터 등록일2025.09.03 조회수51

<서울에너지드림센터 드림갤러리 기획전시전 홍보물>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시민참여 전시회 「단어로 그린 지구」 개최
| - 시민 참여를 바탕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생각을 나누는 참여형 전시 마련 - 온라인을 통해 접수된 단어를 키워드 중심 단어구름(Word Cloud)으로 시각화한 작품 선보여 - 다양한 의견을 함께 감상하며 일상 속 환경 인식을 확산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 기대 |
□ 서울에너지드림센터(센터장 이용성)는 시민 참여형 전시회 「단어로 그린 지구」를 오는 9월 4일(목)부터 10월 31일(금)까지 센터 1층 드림갤러리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시민이 직접 참여하여 만들어가는 공감형 전시로, 일상 속 환경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시각적으로 만날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
○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상암동 ‘평화의 공원’ 내 위치한 국내 최초 에너지자립형 친환경 공공건물로, 서울 도심에서 환경·에너지·기후변화를 주제로 한 교육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환경교육 전문기관이다.
□ 전시물은 사전 시민 참여 이벤트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으며, 센터는 참여자들이 제출한 키워드를 단어구름(Word Cloud) 형태로 시각화하여 작품으로 선보인다.
○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시민들이 제출한 105개의 메시지를 키워드로 시각화해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했으며, 관람객들은 이 작품을 통해 작품 구성에 함께한 시민들의 생각과 감정을 접하고 지구 환경의 현재와 미래를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 또한, 단순 관람을 넘어 참여형 체험도 가능하다. 관람객은 현장에서 스티커 설문 및 메시지 작성 공간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추가하거나 다른 시민의 생각을 확인하며 자연스럽게 공감과 소통을 경험할 수 있다.
□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이용성 센터장은 “이번 전시는 시민이 환경문제를 자기 언어로 표현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공유하며 지구 환경에 대해 함께 사유하고 생각을 나누는 장으로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이번 전시를 발판으로 삼아 시민참여형 전시와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시민이 환경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공감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